발에 쥐가 자주 나고 저려요.
발에 상처가 생기면 잘 낫지 않아요
당뇨발 초기 증상 예방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당뇨 합병증으로 당뇨발이 발생합니다. 당뇨발이 생기면 작은 상처로 인해 발을 절단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당뇨발 초기 증상은 발 감각이 둔해지거나 통증이 생깁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빨리 인지하고 예방,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당뇨발 초기 증상
당뇨발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에 따라 증상은 다양합니다. 발에 감각이 둔해지거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래 증상이 나타나면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 발 통증
- 발 저림
- 발 화끈거림
- 발 감각 저하
- 발 색깔 변화
- 발 부음
- 발 궤양
- 발 변형
당뇨발 원인
당뇨발은 발을 절단할 수도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무시하거나 방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장애나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다음은 당뇨발 원입니다.
- 당뇨병으로 인한 혈당 상승: 혈당이 높아지면서 신경에 이상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발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 감각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 당뇨로 인한 혈관 문제: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발에 영양이 잘 공급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발에 난 상처가 잘 치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뇨발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당뇨발 예방
당뇨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뇨를 잘 치료해야 합니다. 당뇨발이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습니다. 더불어 당뇨발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 혈당 조절하며 면역력 높이기
- 발, 발톱 깨끗하게 유지하기
- 편안한 양말과 신발 착용
- 매일 발 상태 점검하기
당뇨발 치료
당뇨발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초기 증상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가 있다면 주기적으로 발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에 이상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습니다.
당뇨발 치료법
증상과 정도에 따라 당뇨발 치료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의 치료를 통해 당뇨발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정형외과 치료: 발 감염, 궤양 제거, 혈류 개선, 발 구조 보정
- 고압산소치료: 혈액에 충분한 고기압 산소를 공급하여 상처를 치료
- 인터벤션: 초음파 장비, 혈관조영장비를 활용하여 좁아진 혈관을 넓히는 치료
당뇨 공복혈당 재기 전에 물 마셔도 된다 VS 절대 안 된다
당뇨보다도 당뇨 합병증이 더 무섭습니다. 발 절단까지 가지 않기 위해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당뇨발 초기 증상 예방 치료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렸습니다. 위험성이 높은 당뇨발을 예방하고 적절히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