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을 보면 당뇨가 보인다!

손톱은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손톱의 색이나 모양이 변화하는 경우 다양한 건강 문제의 조기 징후일 수 있어요.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손톱을 보면 알 수 있는 당뇨 징후들을 살펴볼게요!

하루 종일 쉴 틈 없이 움직이는 우리의 손! 가끔은 손톱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의 색이나 모양을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손톱을 보면 당뇨가 보인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대사성 질환으로, 당뇨병이 진행될 경우 몸의 여러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뇨로 인한 직접적인 손톱의 변화는 일반적인 사례는 아니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고혈당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손톱 또한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건강을 나타내는 거울, 손톱을 함께 확인해 볼까요?



1. 손톱 형태의 이상

손톱이 얇아지고 부러진다

당뇨가 없는 건강한 손톱은 매끈하고 광택이 납니다. 당뇨 환자의 손톱은 표면이 매끈하지 않고 울퉁불퉁해요. 당뇨가 생기면 신체에 영양분 공급이 잘 되지 않아요. 이로 인해 손톱이 정상적으로 성장하기 힘든 환경이 됩니다. 손톱이 약해져서 얇아지고 쉽게 부러지는 등 손톱이나 발톱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변형될 수 있어요.

손톱의 깊은 세로줄

당뇨병과 영양 불균형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로 인해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영양 불균형이 오고, 혈액 순환이 안 되면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손톱 색깔의 변화

손톱이 노란색이나 녹색으로 변한다

다음으로는 손톱의 색깔을 확인해 주세요. 건강한 손톱은 약간의 분홍색을 띠고 있는데요. 손톱의 색깔이 중간중간 흰색이 나타나거나 노란색, 녹색으로 변한 경우 당뇨병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당뇨로 인해 얇고 깨진 손톱은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고 쉽게 곰팡이에 감염돼요. 이로 인해 손톱 색이 변할 수 있고, 심할 경우 손톱이 검은색으로 변하거나 빠질 수도 있어요.



3. 손톱 반월 모양의 변화

반월 모양이 거의 없거나 없다

정상 손톱의 반월은 하얗고 동그란 뚜렷한 모양입니다. 손톱에 반월 모양이 사라지는 경우는 췌장 기능 저하와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손톱의 변화만 가지고 당뇨병을 진단하기는 어렵지만 손톱에 이상이 있을 경우, 당뇨병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기타 다양한 건강 문제의 조기 징후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손톱과 발톱의 상태를 주시하고,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은 증상이 미미할 수도 있으므로 주기적인 건강 검진과 당뇨병 위험 요인을 감안하여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