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족저근막염 자가치료 해볼까요?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의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죠? 족저근막염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족저근막염의 원인, 증상, 스트레칭,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정보입니다.



족저근막이란?

이름 그대로 발 밑에 있는 근육의 얇은 막이라는 뜻이에요.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가락까지 밑바닥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입니다. 발의 곡선 형태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해서 걸을 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미세한 손상이 가해지면서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라고 해요. 염증이 발생하면서 이것이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이 되는 거예요.


족저근막염 발생하는 사람 특징은?

특히 족저근막염은 평발(아치가 정상보다 낮음)이거나 요족 변형(아치가 정상보다 높음)인 경우에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또는 다리 길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렇게 족저근막염은 신체의 형태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지만, 발을 무리해서 사용한 경우에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해요. 예를 들어 숨쉬기 운동만 하던 사람이 갑자기 장거리 마라톤을 하는 것 등이 예시가 될 수 있겠죠?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오랜 시간 서 있는 것, 높은 구두를 신는 것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아래 증상에 해당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몇 가지나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 발바닥 염증으로 인해 심한 통증이 있다.
  •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발을 디딜 때 통증이 더욱 심하다.
  • 발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적거나 없다.
  • 발꿈치 안쪽에 강한 통증이 느껴지고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 가만히 있다가 걸으면 통증이 시작된다.
  • 어느 정도 걷다 보면 통증이 줄어들기도 한다.



족저근막염에 스트레칭 효과 있을까?

족저근막염 통증은 스트레칭을 통해 많이 완화할 수 있어요. 아래에서 스트레칭 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통증을 줄여 보세요.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해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하는 법

아래의 방법을 통해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쭉쭉 스트레칭해주면 족저근막염 통증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1. 바닥에 편하게 앉습니다.
  2. 한쪽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립니다.
  3. 아픈 발과 같은 쪽의 손으로 엄지발가락을 감아 발등 쪽으로 쭉 스트레칭해 줍니다.
  4. 이때 반대쪽 손으로는 발바닥을 꾹꾹 눌러 마사지 해주세요.
  5. 한 번 할 때마다 20초씩, 10번 반복합니다.


스트레칭 팁


족저근막염을 자가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틈 날 때마다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높은 구두를 신거나 무리한 운동과 같은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 스트레칭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어요.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복혈당 잴 때 물 마셔도 된다 vs 절대 안 된다 !

당신의 선택은?